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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이야기

홍보는 단골 손님이 한다.

by 미식가의여행 2022. 6.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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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골손님이 자주 찾는 가게만큼

큰 홍보는 없다.

 

많이 오는 손님은 주일에 다섯 번 이상

찾는 손님도 있었다. 

 

사실 단골손님이 늘고 그 기간을

얼마나 버티는가에 따라

가게의 성패가 좌우된다 해도 

과언은 아니다.

 

단골이 되면  그 주위 친구들과 

가족들에게도 소개를 할 것이고 

꼬리에 꼬리를 문다.

 

실제로 여행객으로 왔던 손님들이

지인들과 함께 들르기도 했고 

 

자전거 모임을 가졌던 손님들이

다시 찾아와서 

음식을 팔아주곤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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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골손님들은

가끔 서비스 안주도 나가도 주고

약간의 차별성을 두어서 

그날의 맛난 메뉴를 추천하기도 한다. 

 

홍보는 인위적으로 늘리는 것보다

자연스레 늘어 나가는 것이 

더 오래 지속되고 빠르게 전해진다. 

 

다만 단골을 만들기 위해서 

인위적인 노력 보단

맛과 친절은 기본으로 가져가야 한다.

 

 

인터넷으로 마케팅을 할 수도 있지만

보다 확실한 방법은

 

내 음식을 자주 찾아주고

단골손님이 늘수록 

가게 발전을  하는 모습들이 보일 것이다.

 

맛있다고 멀리서도 찾아와 주고 

그런 즐거움 때문인지

감사한 마음에 가게를 그만두지

못했던 이유도 있었던 거 같다.

 

단골이 늘고 그 시기를  버티고 

묵묵히 끌고 나가다 보면 

어느새 가게도 안정을 찾지 않을까 한다. 

 

다만 홍보 기간이나 단골이 

많이 늘기까지 여유자금과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운영하시길 바란다.

 

 

 

사업의 실패여부는 유동인구와 접근성이 떨어질까?

유동인구와 접근성이 좋은 자리 1 주유소 2. 대형마트 3. 신호등 앞 사거리 4. 시장 5. 관광지. 6. 주차장 위 공통점은 사람들이 머물고 잠시 휴식하거나 정차한다는 것이다. 유동인구 유입이 많다.

sangsu45980.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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